유태인은 왜 '우월인자'가 그토록 많을까

2010. 10. 23. 12:31

유태인이 비(非)유태인에게 내는 수수께끼가 있다. "이 세상 어디를 가나 이 세 사람의 영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세 사람이란 누구누구일까?" 하는 것인데 20세기의 정신세계를 휘어잡은 프로이트와 20세기 물질세계를 휘어잡은 아인슈타인, 그리고 20세기의 정치, 경제계를 소용돌이친 카를 마르크스가 그 세 사람이다. 바로 이 세 사람이 유태인이요, 유태인이 20세기의 세계를 지배했다고 하는 자부심을 간접적으로 과시하는 수수께끼인 것이다.

토머스 만, 프루스트, 어서 밀러, 노먼 메일러, 프란츠 카프카를 비롯하여 멘델스존, 샤갈, 번스타인, 모르강, 로스차일드, 트로츠키 모두 유태인이다. 에디슨, 아담 스미스, 빌 게이츠, 버핏, 채플린, 폴 뉴먼, 아담 샌들러, 스칼렛 요한슨, 나탈리 포트만, 우디 앨런 등도 모두 유태인이다. 예전 미국 정부의 최고 정책을 주물렀던 국무장관 키신저, 국방장관 슐레진저, 재무장관 사이먼, 연방은행 총재 번츠 등도 유태인이다. 파라마운트, MGM, 워너, 폭스, 유니버설 , 컬럼비아 등 미국의 메이저 영화회사는 모두 유태인들이 설립했으며 이들이 워싱턴 포스트, 뉴욕타임즈, 뉴스위크, CNN, CBS, NBC, ABC등 tv 방송사를 모두 장악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인구 711만 명의 소국이지만 30%이상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해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아이비리그로 불려지는 미국의 명문대학에 재직하고 있는 교수의 55%가 유태인이며 그 대학들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의 40%가 유태인이다. 2007년 하버드대 유태인 학생의 등록 비율은 30%를 넘었고 유명 사립대학의 학생수도 적게는 21%에서 많은 곳은 30%를 넘어선 곳도 있다.

유태인의 두뇌가 우수한 요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유태인의 어머니들은 아이들 잠드는 침대 곁에서 유태교의 성전이요, 유태인의 지혜를 총 집성한 <<탈무드>>를 읽어주는 것이 육아에 대한 철칙이 돼 있고 유태인의 아버지들은 안식일을 아이들과 문답하고 대화하는 날로 삼는 것이 몇 천 년째의 전통으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1990년 한국을 찾았던 노벨의학상 심사위원회의 린드스텐 사무총장은 "한국이 노벨의학상을 타려면 앞으로 40~50년 후나 될 것"이라는 비관적은 말을 남겼다. 그리고 "유태인에 노벨 수상자가 많은 이유를 깊이 생각해야 한다" 하고 "이스라엘의 빈민촌에 가보더라도 남녀노소 없이 책을 옆구리에 끼고 다니는 사실이 바로 해답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올 7월 투비아 이스라엘리 이스라엘 대사도 이와 비슷한 말을 남겼다. 그는 "유태인은 항상 질문하고 탐구, 토론한다" 하고 "탈무드 교육은 항상 질문을 하고, 다양한 현상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대신 더 나은 해결책을 끊임없이 찾고 탐구한다. 이것이 유태인이 놀라운 성취를 이뤄내는 교육 방법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최근 들어 해외에서는 연일 우리나라 교육을 찬양하는 소식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 외국인들이 직접 말하는 것을 들어봐도 우리나라 교육열은 어느 나라에서도 보기 힘들 정도로 "열정적" 이라고 말하고 있다. 사실 교육열이 대단하다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런데도 "교육열이 대단하다" 는 말만 나오지 그에 대한 성과를 쉽게 접해보지 못하는 것은 아직도 문제점들이 산재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유태인들은 그들의 교육 철학을 논할 때 "긍정적" 인 시각을 내세우는 반면, 우리나라는 일단 "부정적" 인 면을 강조하기에 바쁜 사실만 봐도 우리나라의 "열정적인 교육열" 이 얼마나 부끄럽고 잘못된 것인지를 다시 한 번  보게 된다.

<참고한 글>
이규태 코너 1990.3.24
http://cafe.naver.com/ivyleagu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22
http://www.fnn.co.kr/content.asp?aid=e01c6bb716ff4e6ebc4b6eeba85c1c79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35812
http://blog.naver.com/ricky1223?Redirect=Log&logNo=90079674926  

Pencils Pencils 사회